이벤트의 방법 및 시기결정이벤트의 방법 및 시기결정

이벤트의 방법 및 종류를 결정해야 한다.

초기 닷컴기업의 대표적인 이벤트 방법은 퀴즈형태와 정보검색대회형태의 이벤트들이 많았으며 인터넷이 성장하면서 물량공세 중심의 경품이벤트 형태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하는 참여형태의 이벤트들이 시도되고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이벤트가 "인터넷 생존게임" 같은 이벤트들이었다. 이벤트의 방법 및 종류를 결정할 때 이벤트의 예산 및 타겟고객층의 성격 및 기존 이벤트와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단순한 경품 이벤트를 넘어서 인터넷의 특징인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 오프라인에서 전개하지 못했던 다양한 인터렉티한 요소를 가미한 다양한 고객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구성해야 한다.

현재 인터넷이벤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벤트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1. 퀴즈형 문답 이벤트
퀴즈형 문답 이벤트는 가장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로서 간단한 질의 응답을 통하여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퀴즈형 문답 이벤트는 영화시사회 및 상품런칭등의 이벤트에 가장 많이 쓰이며 정답을 맞추기 위해 관련 페이지를 검색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의 정보, 사이트의 정보, 회사의 이미지등을 알릴 수 있다. 그러나 경품을 제공하기 위해 별도예산을 책정 해야하며 경품의 질이나 관련 홍보의 성과에 따라 이벤트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는 약점이 있다.

2.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필요하며 기술적인 요소와 운영상의 경험등이 뒷받침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는 온오프라인 연동인 경우가 많으며 별도의 페이지를 따로 구성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인 문제 나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고객신뢰성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3.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는 타겟층이 명확하고 매니아 성향의 사이트에서 많이 활용되며 고객참여를 통하여 서비스 개선 및 컨텐츠 확보를 가져갈 수 있다. 공모전을 통하여 회사의 충성고객확보 및 회사의 브랜드를 전달할 수 있지만 공모전 상금이나 전문성에 의해서 결과의 차이가 크다는 약점이 있다.

4. 게릴라 이벤트
게릴라 이벤트는 타겟고객층과 면대면접촉을 통하여 직접반응을 유도해내는 방식으로 사람들이 밀집한 도심중심가에서 사이트도메인이나 사이트의 특징을 알릴 수 있는 이벤트를 전개하는 것이다. 강렬하면서도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선행되어야 성공할 수 있으며 구전효과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수 있지만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노출효과가 작다는 약점이 있다.

5. 할인이벤트
할인이벤트는 특정기간동안 다양한 할인혜택을 부여하여 고객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비스업체의 경우 제조업체와 연계하여 공동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할인이벤트를 자주 하게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벤트의 시기 및 진행기간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인터넷 이벤트의 진행시기는 사이트시점 , 시즌 , 테마등에 의해서 이벤트 시기가 나뉘어 진다. 사이트시점은 사이트를 런칭하거나 개편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면 시즌별 이벤트는 계절별로 각 시즌에 해당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 구성되는 이벤트로서 "새봄맞이 대축제"등의 이벤트가 이에 해당하며 테마별 이벤트는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등의 특별한 테마에 맞춰서 구성되는 이벤트들이다. 커뮤니티서비스의 사이트경우 이러한 이벤트에 민감하기 때문에 월별 이벤트 이슈 와 연간 이벤트 스케쥴을 구성하여 이벤트시기와 진행기간등을 계획해야 한다. 이벤트 진행기간시점은 이벤트 준비기간부터 진행완료까지의 전체적인 진행기간으로 사이트런칭이나 개편이벤트의 경우 이벤트 기획 및 준비기간은 한달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25일정도 진행하는게 기본이지만 회사의 성격이나 이벤트의 내용에 따라 준비기간 및 진행기간이 다소 차이가 있다.

필자가 진행했던 "사이버 코리아21"의 경우 이벤트기획 , 협찬사 모집, 페이지구성 등의 준비기간이 두달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이벤트 진행기간은 이벤트실행 및 경품발송까지 한달반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저자 : MRIX e-Consulting Group 대표 김형택
원고기고:월간웹마스터(현 웹리더)이벤트의 방법 및 종류를 결정해야 한다.

초기 닷컴기업의 대표적인 이벤트 방법은 퀴즈형태와 정보검색대회형태의 이벤트들이 많았으며 인터넷이 성장하면서 물량공세 중심의 경품이벤트 형태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하는 참여형태의 이벤트들이 시도되고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이벤트가 "인터넷 생존게임" 같은 이벤트들이었다. 이벤트의 방법 및 종류를 결정할 때 이벤트의 예산 및 타겟고객층의 성격 및 기존 이벤트와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단순한 경품 이벤트를 넘어서 인터넷의 특징인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 오프라인에서 전개하지 못했던 다양한 인터렉티한 요소를 가미한 다양한 고객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구성해야 한다.

현재 인터넷이벤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벤트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1. 퀴즈형 문답 이벤트
퀴즈형 문답 이벤트는 가장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로서 간단한 질의 응답을 통하여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퀴즈형 문답 이벤트는 영화시사회 및 상품런칭등의 이벤트에 가장 많이 쓰이며 정답을 맞추기 위해 관련 페이지를 검색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의 정보, 사이트의 정보, 회사의 이미지등을 알릴 수 있다. 그러나 경품을 제공하기 위해 별도예산을 책정 해야하며 경품의 질이나 관련 홍보의 성과에 따라 이벤트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는 약점이 있다.

2.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필요하며 기술적인 요소와 운영상의 경험등이 뒷받침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는 온오프라인 연동인 경우가 많으며 별도의 페이지를 따로 구성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인 문제 나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고객신뢰성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3.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는 타겟층이 명확하고 매니아 성향의 사이트에서 많이 활용되며 고객참여를 통하여 서비스 개선 및 컨텐츠 확보를 가져갈 수 있다. 공모전을 통하여 회사의 충성고객확보 및 회사의 브랜드를 전달할 수 있지만 공모전 상금이나 전문성에 의해서 결과의 차이가 크다는 약점이 있다.

4. 게릴라 이벤트
게릴라 이벤트는 타겟고객층과 면대면접촉을 통하여 직접반응을 유도해내는 방식으로 사람들이 밀집한 도심중심가에서 사이트도메인이나 사이트의 특징을 알릴 수 있는 이벤트를 전개하는 것이다. 강렬하면서도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선행되어야 성공할 수 있으며 구전효과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수 있지만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노출효과가 작다는 약점이 있다.

5. 할인이벤트
할인이벤트는 특정기간동안 다양한 할인혜택을 부여하여 고객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비스업체의 경우 제조업체와 연계하여 공동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할인이벤트를 자주 하게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벤트의 시기 및 진행기간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인터넷 이벤트의 진행시기는 사이트시점 , 시즌 , 테마등에 의해서 이벤트 시기가 나뉘어 진다. 사이트시점은 사이트를 런칭하거나 개편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면 시즌별 이벤트는 계절별로 각 시즌에 해당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 구성되는 이벤트로서 "새봄맞이 대축제"등의 이벤트가 이에 해당하며 테마별 이벤트는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등의 특별한 테마에 맞춰서 구성되는 이벤트들이다. 커뮤니티서비스의 사이트경우 이러한 이벤트에 민감하기 때문에 월별 이벤트 이슈 와 연간 이벤트 스케쥴을 구성하여 이벤트시기와 진행기간등을 계획해야 한다. 이벤트 진행기간시점은 이벤트 준비기간부터 진행완료까지의 전체적인 진행기간으로 사이트런칭이나 개편이벤트의 경우 이벤트 기획 및 준비기간은 한달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25일정도 진행하는게 기본이지만 회사의 성격이나 이벤트의 내용에 따라 준비기간 및 진행기간이 다소 차이가 있다.

필자가 진행했던 "사이버 코리아21"의 경우 이벤트기획 , 협찬사 모집, 페이지구성 등의 준비기간이 두달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이벤트 진행기간은 이벤트실행 및 경품발송까지 한달반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저자 : MRIX e-Consulting Group 대표 김형택
원고기고:월간웹마스터(현 웹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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