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전략

지금까지 환경분석, STP, 4P’S MIX, 제품, 가격, 유통이 대내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략이었다면, 대외적으로는
자사의 제품/서비스/컨텐츠를 구매해 줄 소비자에게 알리고 설득하는 과정이 프로모션이며,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가에 대해 기획하는 것이 프로모션 전략기획이다.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의 수립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그동안 대내적으로 수립된 전략들이 모두 연관성을 갖고 MIX 되어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으로
귀착되기 때문이며, 알리고 설득하는 전략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차이 나기 때문이다. 동일한 마케팅전략이라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 마케팅의 모든 전략이 더욱 빛날 수 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회사, 기획사들의 전문인력이 마케팅과 더불어 중요시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기업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는 크게 홍보, 광고, 판매촉진, 인적활동, 인터넷으로 나눌 수 있다.

○ 홍보는 자사의 제품/서비스/컨텐츠에 대해 TV, 신문, 라디오 등에 널리 알리는 것으로 공식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이것은 자사가 아닌 언론사와 같은 타 기관에 의해 알려진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으며, 특히 TV와 신문에 기사화 되는 경우는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보다도 더 커다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언론사 PD, 기자와 같은 관계자들과 친분을 가져 두기도 하며, 대기업의 경우 홍보실에서 이를 전담하여 자사의 홍보와 반홍보를 전담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대표이사, 기획실, 비서실에서 전담한다.

○ 광고는 자사의 제품/서비스/컨텐츠에 대해 TV, 신문, 라디오 등에 비용을 지불하면서 널리 알리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TV, 신문, 라디오 등에서 보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대기업의 경우 전문 광고대행사를 두거나
계약을 통해 광고를 전담시키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중소규모 광고대행사나 기획사와 계약 혹은 단발외주를
통해 대행시키고 있다.

○ 판매촉진은 줄여서 흔히 “판촉”이라고도 한다. 광고나 홍보는 효과가 비교적 장기간 동안 경과되며 나타나지만, 판매촉진은 단기간의 자극책으로 유통관계자와 소비자를 상대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리점,
유통업체 등과 같은 유통관계자에 대해서는 상품제공, 할인, 시제품 제공, 각종 광고후원, 판매사원 지원 등이
이루어지며, 소비자에 대해서는 무료시식, 소비자 경품, 쿠폰, 할인, 이벤트행사 등이 이루어진다.

인적활동은 자사의 제품/서비스/컨텐츠를 판매하는 관계자와 자사직원으로 나눌 수 있다. 제품판매 관계자는
제품판매가 목적이지만, 소비자 구매심리는 제품뿐만 아니라 판매자의 태도 언행에도 영향을 받는 다는 점을
이해해야 하며, 자사직원은 회사 내에서 복장, 전화 받는 태도뿐만 아니라 밖에서 회사의 이름을 걸고 움직이는
모든 행동이 회사의 이미지 홍보와 직결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 인터넷은 최근에 각광을 받는 프로모션 방법으로 인터넷이라는 On Line 상에서 이루어지며, Off Line 상에서
이루어지는 상당부분의 프로모션 방법들이 여기서도 가능하다. 인터넷을 통한 프로모션은 자사의 홈페이지 구축,
배너광고, 판매촉진, 검색엔진 등록, 전자메일 발송, 유즈넷 정보게재, 메일링 리스트 게재, 제휴, 타사 게시판
게재 등의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은 프로모션전략에는 필연적으로 비용의 지출을 수반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비용의 대부분이 여기에
투입되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예산의 책정이 중요시되며, 예산의 규모에 따라 광고방법, 매체선정 등의 수많은 요소들이 제약을 받기 때문에 기획자는 추진 프로모션의 예산규모에 대해 먼저 설정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프로모션 전략의 추진은 제품, 가격, 유통전략과 마찬가지로 환경분석과 STP 전략에 의해
도출된 핵심전략을 토대로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프로모션 전략의 개개 방법들 간에도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수립되어야 각종 전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Posted on 조회: 2,312회 댓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