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세분화

일반적으로 시장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교환하기 위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인 장소인데, 기업의 입장에서
시장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적 및 잠재적 고객의 전부”를 의미한다.


01_ 고객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접근이 필요
고객세분화 변수 인터넷에서의 특성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연령 20,30대 주축이며, 10대, 60대이후는 미미
성별 남성위주이나 여성의 비율이 점차 증가(미국의 경우에는 남성대 여성의
비율이 점차 접근하나 한국의 겨우는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음)
소득수준 평균 소득 수준보다 높음(인터넷 저변확대로 낮아져 감)
직업 학생, 컴퓨터 관련 직종, 전문직종
학력 대졸이상의 고학력
국적 북미, 유럽, 일본, 독일등이 인터넷 사용 인구가 많음
심리적 세분화 사회계층 중상이상의 계층
생활양식 주로 활동적인 성향의 사람이 많음
개성 합리추구, 비공식적, 자의식이 강함
행동적 세분화 사용경우 Searching, Surfing
추구하는 편익 신규 및 규칙적 사용자의 지속적 증가
사용자 상태 충성도 높지 않음
제품에 대한 태도 적극적
지리적 세분화 지역 국가별/지역별 인터넷 격차가 심함

02_ 고객세분화시 유의점
고객을 세분화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고객을 분류하는 기준이 모호해 특정한 특성을 지닌 고객이 다수의 세분고객집단에 속하게 해서는 않된다.

둘째로 세분고객집단의 규모와 특성이 명확히 정의되어 이들에 대한 평가가 가능토록 해야 한다.

셋째로 지나친 세분화로 인하여 기업이 세분화된 고객별로 마케팅 과정을 전개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서는 않된다. 고객이 세분화되는 정도는 기업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난다. 실제 선진 기업들의 경우 고객 세분화 정도를 고객
한명 단위까지 전개해 나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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