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어디에 등록해야 하나?

네티즌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사이트에 등록한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검색엔진만큼 중요한 매체는 없다.
웹사이트의 수익성에 미치는 검색엔진의 영향을 정확한 수치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필자의 판단으로는 신규고객 유입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물론 미래에는 조금 달라질 수도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인터넷마케팅에서 검색엔진은 그만큼 중요하다.

검색엔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이렇게 높은 상황에서 국내 주요검색사이트는 홈페이지 등록심사비용을 실질적으로 유료화하고 있다.

일부 무료등록신청이 가능한 사이트도 있지만 등록심사에 걸리는 기간과 등록여부에 대한 명확한 통보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홈페이지의 목적이 홍보나 판매에 두고 있는 대부분의 경우 유료등록심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검색사이트 등록이 유료화하게 되면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는 사업자나 개인의 입장에서는 홈페이지 홍보를 위한 기본 비용이 지출되는 것을 말한다.

주요 검색사이트별 등록심사비용(빠른 등록심사기준, VAT포함) 야후코리아 네이버 엠파스 다음 한미르 드림위즈 198,000 198,000 198,000 198,000 77,000 99,000

※ 대부분 검색사이트 2002년에 심사비를 유료화 또는 인상하였다.
위의 표와 같이 6개 업체만 등록심사를 신청을 한다고 가정하여도 80만원정도의 경비가 지출된다.

야후코리아 소호샵 입점 비용이 12만원 정도임을 감안하면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인터넷사업을 하려는 경우에 검색엔진 등록 심사비용이 상당한 추가적 비용을 유발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등록심사비용의 유료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색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이 유리한 지를 정확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현재 검색사이트는 검색서비스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포탈화 되어 있으므로 검색서비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이용현황을 쉽게 알 수가 없다.
또한 검색등록 결과 자신의 홈페이지가 어떤 키워드에 어느 위치에 나타날 것인지를 추정하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는 무척 어렵다.
어떤 검색사이트에 등록신청을 할 것인지에 대한 대략의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검색사이트의 이용현황을 볼 수 있는 지표는 다양하다.
첫째 순위사이트의 자료를 참조하는 방법,
둘째, 키워드샵의 조회수를 비교하는 방법,
셋째, 로그분석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순위사이트 활용 우선 순위사이트에서는 패널을 중심으로 이용 고객들의 검색사이트 이용현황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므로 방문자수 중심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랭키닷컴, 100hot, 인터넷메트릭스 등의 사이트에서 그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자료는 3개사의 자료를 토대로 주요검색서비스의 순위를 나타낸 것이다.
검색서비스만 있지 않으므로 검색이용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다.

일부 순위사이트에서는 카테고리별 분석자료를 발표하는데 검색서비스에만 대해서 자료를 발표하기도 하므로 방문하여 자료실을 세밀하게 찾아보는 수고를 한다면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순위사이트별 주요 검색관련 사이트 종합 순위 회사

야후 코리아 네이버 엠파스 다음 한미르 드림위즈 랭키닷컴 3 2 4 1 19 5 100hot 3 2 4 1 8 9 매트릭스 3 2 9 1 10 5

※ 업체별로 패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키워드샵을 통한 비교 최근 각 검색사이는 검색결과의 일부를 광고로 활용하면서 키워드별로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다.
이 조회를 비교하면 각 검색사이트별로 얼마나 많은 조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일부 사이트는 해당 키워드만 조회된 수를 보여주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도 있으며, 조회수와 광고 노출수를 구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키워드를 비교를 통해 방법만 제시하겠다.

검색사이트별 키워드샵 조회결과(2003년 2월 8일 조회, 스폰서링크광고 기준) 키워드

야후 코리아 네이버 엠파스 다음 한미르 드림위즈 애견 키워드샵없음 48,894 25,651 41,092 12,432 32,511

화장품 135,413 82,911 150,088 27,289 25,560 mp3 145,145 93,247 123,482 28,035 39,418 (※ 키워드샵에 나타나는 조회수의 기준이 다르므로 검색순위와 직접 비교할 기준 아님)
로그분석 결과 활용 마지막으로 로그분석을 통한 데이터는 각 사이트에서 검색사이트로부터 유입현황을 점검할 수 있다.
자신의 검색사이트를 등록하고 로그분석을 통하여 사후적으로 검색결과 위치에 따른 방문을 점검할 수 있다.

최근 로그분석 ASP업체인 ㈜어메이징소프트는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업체들의 검색서비스로부터의 방문현황을 분석한 데이터를 발표하였다.

이 발표자료는 패널방식이나 키워드샵과 달리 웹사이트로 방문한 결과를 전체적으로 집계한 결과를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다는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일부업체의 데이터에 근거한 것이므로 얼마나 전체를 대표할 수 있을지 평가하기 어렵다.

㈜어머이징소프트의 에이스카운터(www.acecounter.com)서비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상세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어메이징소프트 발표자료(분석 대상 : 기간 2002년 10~11월, 유입건수 : 1100만건)
검색사이트 야후 코리아 네이버 엠파스 다음 한미르 드림위즈 점유율 42.89% 25.24% 13.91% 8.76% 2.97% 2.61% ※ 기타: 코리아닷컴(1.56%), 라이코스(현,네이트 1.14%), 심마니(0.55%), 구글한글(0.21%)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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