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의 신용조회, 왜 신용 등급이 떨어지나요?

Q. 금융기관에서 신용 조회하면 왜 신용 등급이 떨어지나요?


금융 회사에서 모든 사람의 의도, 성격, 사정 등을 정확히 알고 대출을 해줄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평가 기준을 두고, 그 기준에 과거의 금융활동 기록을 넣어 점수를 산출합니다.
그리고 산출된 점수로 부터 신용 등급을 만들어 냅니다. 여기서 과거의 금융 기록 중 하나가 조회수입니다.


사실 제 1금융권의 은행에서 한 두번 조회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물론 부정적인 영향을 주긴 하지만 단기간에 여러곳의 금융기관을 들러 신용조회 하지 않는 이상
대출을 받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은행,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여러 금융 기관을 돌아다니며 조회가 이루어지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여러 곳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시도한다.'
'신용 상태가 안좋아 계속해서 불가가 뜨는데도, 돈 쓸일이 급한가보군.' 이라 판단하게 되어 신용에 부정적입니다.


특히 대부업체 대출기록, 신용 조회 기록의 경우 치명적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Q. 단기간에 신용조회를 많이하면 신용 등급이 하락한다는데 구체적인 기준을 알 수 있을까요?


신용 조회 기록은 통상적으로 3년이 지나야 삭제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출이나 카드 발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최근 6개월~ 1년 사이의 조회 기록이라고 하네요.
개인의 신용 등급 등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최근 6개월 내에 5건 이상의 신용 조회,
최근 1년 이내에 사금융 조회가 있을 시 등급이 하락하여 대출을 받거나 카드를 발급 받기가 힘들게 됩니다.


 

Q. 본인 동의를 거치지 않은 신용조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법적으로 정의된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동의를 거치지 않은 신용조회는
불법입니다. 만약 본인이 동의를 하지 않은 신용조회건이 있다면 해당 금융 회사에
신용 조회 기록을 삭제할 것을 강력하게 말씀하세요.
만약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그 땐 금융 감독원을 통해 신고하시면 됩니다.
Posted on 조회: 19,290회 댓글: 0건